원디대심리상담센터

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원디대심리상담센터

심리검사

심리검사 종류
홈으로 > 심리검사 > 심리검사 종류

진로적성검사

- 개인의 흥미, 적성, 가치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알맞은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Holland 직업흥미검사 : 미국의 진로심리학자 John L. Holland의 직업흥미유형이론을 바탕으로 설계된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6가지로 분류된 개인의 성격과 직업의 성격이 일치할수록 직업의 만족도가 높다고 가정합니다. 자신의 성격적 특성, 흥미, 가치, 선호 활동 등 직업 선택과 관련된 정보를 다양하게 살피고 이를 종합하여 가장 가까운 직업 또는 진로를 추천 받을 수 있습니다.

성격 및 인성검사

- 개인의 타고난 기질, 그리고 기질이 환경과 교육에 의해 발현되는 방식인 성격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 다면적 인성검사 (MMPI-2/MMPI-A) : 1943년 미국 미네소타 대학병원에서 처음 개발된 MMPI는 개인의 성격 특성과 정신 병리적 상태를 평가하는 신뢰할 만한 검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초기에는 병원에서 정신병리를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서만 사용되었으나, 점차적으로 일반상담에서 개인의 성격, 행동적 경향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치료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희 센터에서는 성인을 위한 MMPI-2 검사와 청소년들의 고유한 문제를 평가할 수 있는 MMPI-A 검사를 사용합니다. - 성격유형검사 (MBTI) : C.G.Jung의 심리유형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MBTI는 우리 모두에게는 선호하는 성격적 유형이 있으며 이는 타고난 ‘기질'이라고 가정합니다. 기질은 오른손 잡이의 오른손과 같아서, 자신의 선호 유형을 잘 알고 있으면 좀 더 편안하고 익숙한 자신의 방법을 알고 발달시킬 수 있다고 봅니다. 이 검사에서는 성격유형을 16가지로 분류하며, 개인 이해 뿐 아니라 부부, 커플, 단체 등 다양한 장면에서 쓰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문장완성검사 (SCT) : 미완성된 문장을 내담자가 자유롭게 완성시키는 검사인 문장완성검사는 가족, 성, 대인관계, 자기 개념 등 다양한 중요 주제에 대한 내담자의 생각을 알 수 있는 검사입니다. 비교적 간단하게 검사를 실시할 수 있으면서도 상담자와의 해석 과정에서 풍부한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유용한 검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 그림투사검사 (HTP, DAP, KFD 등) : 그림투사검사는 비언어적인 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언어능력이 낮은 내담자에게 사용될 있는 검사입니다. 실시가 간편하고 일정한 지시나 정해진 답이 없는 자유로운 검사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방어가 적은 상태에서 자신을 드러내 보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림투사검사는 집-나무-사람 검사(HTP), 사람그림검사 (DAP),동적가족화 (KFD) 등 다양한 종류가 상황과 필요에 맞게 쓰일 수 있습니다. 그림검사를 통해 주로 알 수 있는 내담자의 주제는 자아상, 가족에 대한 태도와 감정, 주요 타인에 대한 갈등 등 다양합니다.

종합심리검사 (Full Battery)

- 우리 몸의 종합건강검진처럼, 개인의 인지, 사고 및 정서, 성격, 대인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심리검사 결과와 심리학적 인터뷰 및 행동 관찰 등의 정보를 토대로 내담자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와 진단, 치료 전략 수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종합심리검사의 구성은 내담자의 필요와 문제의 성격, 검사 환경 등을 고려하여 평가자가 결정할 수 있으나 보통은 다음과 같습니다. - K-WISC/K-WAIS (웩슬러 지능검사) : 인지기능과 적응능력 등을 평가하는 개인용 지능검사입니다. 전반적인 지능수준뿐만 아니라 현재의 기능 상태, 개인의 인지적 강점과 약점, 잠재력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동,청소년은 K-WISC를, 성인은 K-WAIS를 실시합니다. - MMPI-A/MMPI-2 (다면적 인성검사) : 개인의 정서 상태 및 성격적 특성, 그리고 정신병리를 진단할 수 있는 성격검사 입니다. 청소년은 MMPI-A를, 성인은 MMPI-2를 실시합니다. - Rorschach (로르샤흐 검사) : 개인의 정서 상태, 대인관계, 갈등 영역 등을 평가하는 투사적 검사입니다. 검사자가 제시한 모호한 그림 자극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을 분석하여 드러나지 않은 갈등까지 평가합니다. - BGT (벤더-게슈탈트 검사) : 개인의 신경심리학적 문제를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제시된 도형을 따라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내담자의 신경심리학적 문제와 협응 능력 등을 평가합니다. - 그림투사검사 (HTP, KFD 등) : 집-나무-사람 그림, 가족화 등을 통해 내담자의 심리, 행동적 상태와 주요 주제를 알 수 있는 투사적 검사입니다.
- SCT (문장완성검사) : 주어진 미완성 문장을 자유롭게 완성함으로써, 개인의 심리적 상태 뿐 아니라 자아상, 가족상, 성에 대한 인식, 대인관계 태도 등에 대해서도 평가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 이 외에도 내담자의 연령, 개인적 특징, 문제 유형에 따라 추가로 검사가 실시 될 수 있습니다.